Project Description

해당화 사진관

현상소는 많지만, 이곳은 신세계였다

PROJECT

CLIENT

H PRO STUDIO

DATE

2018.01

TYPE

브랜딩

CASE STUDY

필름카메라의 오래된 역사와 문화에서 콘텐츠를 발굴하고 재생하여, 밀레니얼 시대 소비자들이 원하는 뉴트로 감성으로 이끌어낸 HPRO만의 신개념 프로젝트 입니다.

CHALLENGE ㅣ 도전

Creative Cultural Space : 브랜딩 + 기획 + 디자인 + 서비스운영
필름카메라 현상소 본연의 수동적 의미를 넘어 복합문화공간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였습니다.
‘해당화 사진관’이라는 공간안에서 다양한 레트로 감성의 설치물들을 체험해보며 오감만족을 느낄수 있도록 연출하였습니다.
박물관을 연상케하는 시대별 카메라 변천사를 보는 시각의 즐거움
오래된 오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잔잔한 은율로 청각의 즐거움
갓 나온 사진을 받았을때 느껴지는 따듯한 온기로 촉각의 즐거움
환기시설 최적화로 약품냄새는 사라지고 은은한 향기로 후각의 즐거움
기다리는 시간동안 심심한 입을 달래줄 간식으로 미각의 즐거움

STRATEGY ㅣ 전략

서비스기획 + 시장분석 + 인테리어 + 메인&서브 디자인개발
필름카메라 시장내에서 새로운 시각과 분석을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창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잠재고객인 ‘필름카메라를 접해보지 못한 20대’에 타겟팅고 고객여정지도를 재구성하여 대여/현상/구매까지 필름카메라의 Full Service를 제공하였습니다. 필름카메라가 없는 고객이 좀 더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저가의 대여비용으로 서비스 접근의 허들을 낮췄습니다. 20대의 NEEDS인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여 소통창구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렌탈서비스 이용시 기본 사용법을 안내후, 회원정보로 등록된 SNS를 이용하여 카메라 사용법을 이미지화하여 제공해드렸습니다. 뉴트로 감성의 박스패키징으로 고객에게 사진인화물을 받았을때 선물을 받는듯한 감동을 선사하였습니다.

RESULTS ㅣ 결과

해당화 사진관의 프로젝트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다양한 언론 매체에 소개가 되었으며, 고객들의 감동적 후기는 자체 바이럴효과를 이끌어 #인천역2번출구 라는 새로운 태그를 생성하였습니다. 필름카메라 관련 커뮤니티에는 ‘해당화’라는 은어가 생성되었으며, 필요한 만큼만 인화해가는 하이브리드 문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사진 인화전 프리뷰(모니터)를 보며 동행과 웃고 떠들고, 감상하고 체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브랜드이미지가 제고되었으며, 고객이 인화를 기다리는 시간동안 주변 상권을 이용하게 되어 주변 상권을 살리는 ‘로컬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전국에 해당화 사진관을 벤치마킹한 필름카메라 대여/현상소가 신규로 생성되어 필름카메라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는 획기적인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